장기결석생 또 주검으로..교육당국 이번에도 몰랐다(종합)

2016. 2. 3. 15:0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찰이 장기 미귀가자 수사과정서 찾아내 학교, 아버지에 전화·출석독려서 발송 후 '정원외' 관리 "태연한 아버지에게 속아..가출신고는 학교가 아버지에게 요청" �

경찰이 장기 미귀가자 수사과정서 찾아내

학교, 아버지에 전화·출석독려서 발송 후 '정원외' 관리

"태연한 아버지에게 속아…가출신고는 학교가 아버지에게 요청"

(부천=연합뉴스) 신민재 기자 = 경기도 부천의 장기결석 초등생이 아버지에게 맞아 숨진 사실이 3년여 만에 드러난 데 이어 가출 신고된 여중생이 11개월 만에 집에서 백골 상태로 발견돼 충격을 주고 있다.

교육 당국은 1년 가까이 결석한 여중생이 숨진 채 발견될 때까지 이런 사실을 몰랐고 수사 의뢰 등의 조치가 없었던 것으로 드러나 국내 결석 아동 관리체계의 맹점을 다시 한번 드러냈다.

3일 경기 부천 소사경찰서에 따르면 부천 자신의 집 방안에서 백골 상태로 발견된 여중생은 지난해 사망 당시 부천 모 중학교 1학년(13세)에 재학 중이었다.

경찰에 폭행치사 혐의로 긴급체포된 이 여중생의 아버지인 목사 A(47)씨는 지난해 3월 17일 딸을 때려 숨지게 한 뒤 시신을 작은 방에 방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계모 B(40)씨도 같은 혐의로 경찰에 긴급체포했다.

A씨는 경찰에서 "딸이 사망한 당일 저녁쯤 훈계를 했고 아침에 일어나 보니 죽어 있었다"며 "이불로 덮어놨는데 냄새가 나 방향제를 뿌려두고 집에 방치했다"고 진술했다.

A씨는 딸이 사망한 지 보름가량 뒤인 지난해 3월 31일 경찰에 "딸이 가출했다"며 신고했다.

여중생이 숨진 자세한 경위는 경찰 수사와 부검 결과 등을 지켜봐야 하지만 문제는 1년 가까이 된 장기결석생이 백골 상태로 발견될 때까지 교육 당국은 이를 전혀 눈치채지 못했다는 점이다.

경찰 관계자는 "장기 미귀가자 사건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가출 신고된 여중생의 부모가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지 않는 점을 수상히 여겨 여중생이 숨진 사실을 밝혀냈다"고 말했다.

피해 여중생은 지난해 3월 중학교에 입학한 직후인 같은 달 12일부터 결석한 것으로 교육 당국은 파악하고 있다.

중학생이 된 뒤 휴일을 빼고 총 8일간 출석했으며 어머니가 없어 이모 집에서 통학했다는 게 학교가 파악한 내용이다.

경기도교육청 관계자는 "해당 학생이 계속 학교에 나오지 않자 담임교사가 1∼2일 간격으로 아버지에게 전화했지만 아버지는 통화를 피하지 않고 태연하게 '딸이 가출했다'고 답변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학교 측은 피해 여중생의 집으로 지난해 3월 23일, 3월 30일, 6월 9일 등 총 3차례에 걸쳐 출석독려서를 우편발송했다.

이후 지난해 6월 30일 해당 학생을 '정원외'로 분류했다.

교육 당국은 무단결석 일수가 90일을 넘기면 장기결석 아동으로 분류해 정원외로 관리하며 이후에는 사실상 별다른 조치가 없다.

교육 당국은 "딸이 이미 숨졌는데도 태연하게 행동하는 아버지에게 속아 넘어갈 수밖에 없었다"는 설명이지만 여기에도 석연치 않은 대목이 있다.

숨진 여중생의 아버지 A씨는 지난해 3월 말까지 딸의 가출신고를 내지 않고 있었으며 거꾸로 학교 측이 아버지에게 '경찰에 신고하라'고 요청해 아버지가 가출신고를 냈다는 게 경기도교육청의 설명이다.

정부는 아동 학대 사건이 터진 뒤 뒤늦게 장기결석 초등학생 전수조사에 이어 이달부터 취학연령이 됐는데도 취학하지 않은 아동과 장기결석 중인 중학생 실태 조사를 벌인다고 발표했다.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지난달 29일 사회관계장관회의 모두발언에서 "2월 1일부터 취학연령임에도 미취학 중인 아동과 장기결석 중인 중학생까지 확대해 관계부처 합동 점검을 하겠다"고 말했다.

부천에서는 2012년 초등학교에 입학한지 2개월 만에 학교에 나오지 않는 초등생을 학교 측이 최근 다시 확인하는 과정에서 아버지로부터 학대를 받다가 참혹하게 살해된 사실이 3년여 만에 밝혀져 충격을 줬다.

smj@yna.co.kr

☞ '딸 백골 시신 방치' 목사는 독일 유학파 출신 박사
☞ 부부싸움 뒤 "죽어버리겠다" 도로에 누웠던 주부 참변
☞ "하마터면 뺑소니 될 뻔"…노인 구한 청년 '감동'
☞ 서울역 지하철서 80대女 스크린도어에 끼어 사망
☞ "제 발로 호랑이굴에"…'황당 만취자' 검거 동영상 인기 폭발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